안녕하세요. 코오롱베니트 입니다.
고객 여러분의 많은 관심 속에 '성공적인 ERP Data Migration 전략' 웨비나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Day 1 ERP 구축 세션 중 문의주신 주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올려드립니다! 궁금했던 점을 해결해보세요 :)
Q1. S/4HANA PCE 환경으로의 전환을 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S/4HANA PCE 환경으로 전환하는 이유는 SAP ERP를 사용할 때 Cloud의 장점인 운영의 안정성과 운영비용의 TCO가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Q2. 국내 선진 도입 사례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나요? 추가로, 도입시 어떤 효과를 가장 빠르게 얻을 수 있나요?
▶최근 SK텔레콤 사례가 있으며 PCE로의 전환을 통해 운영의 안정성과 유연한 하드웨어 지원 등의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사례는 본 세미나에서 PCE 컨버전 사례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S/4HANA를 도입함으로써 고객의 효과적인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Q3. PCE전환은 어느정도 기간이 걸리나요? 사전 준비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데이터의 크기나 사용하고 계신 시스템의 복잡도에 따라 다르나 컨버전을 통한 기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PCE 환경에 올린다고 가정할 시 7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며 추가적인 안정화 기간은 1개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PCE 전환 기간은 고객사의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저희 경험상 최소 6개월 이상은 소요되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사전 준비 사항은 ECC에서 유니코드가 적용되어 있어야 되는 등이 있습니다
▶ 사전 준비 사항은 컨버전을 준비한다며 현재 사용하고 계신 ECC 및 DB의 사전 업그레이드 여부를 점검할 필요가 있으며 사용하고 계신 3RD Party 솔루션들에 대한 호환성 여부등의 검토가 필요합니다. 또한 불필요한 데이터에 대한 아카이빙 및 정리 작업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Q4. SAP PCE 전환 시, 기존 ERP 데이터 변환 등 중요 사전 준비 작업은 무엇인지요? 인프라를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하이브리드 구성 시 DB 등 변경 사항은 무엇인지요?
▶ S/4HANA CONVERSION 시 고객사 사전 준비 사항은 비슷하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플랫폼만 바뀌는 것이고, 라이선스가 PCE 경우에 인프라를 포함해서 구독형으로 변경 됩니다.
▶ DB는 HANADB로 변경되므로 HANADB 사이징 작업이 필요합니다.
Q5. e-HR 에 대응하기 위해 sap에서 어떤 부분을 지원했고, hana전환 범위에 들어온 이유는 무었인지요?
▶ 기존 e-HR에 대한 사용에 있어 이전 SAP에서 사용한 프로그램 및 기능들에 대해서는 대부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추가 인터페이스 수행 시 일부 수정될 프로그램은 존재합니다.
▶ SAP는 eHR 최신 기술 및 기능을 SuccessFactors 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6/15(목) 2일차 세션에서 이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Q6. S/4HANA 전환 후 유지보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 PCE 전환 이후 OS레벨의 유지 보수는 즉 시스템 재시작, 백업 및 시스템 파라메터 변경 등에 대해서는 SAP에서 담당하며 기존 개발 프로그램들에 대한 유지보수 및 운영은 고객사 운영 조직에서 진행합니다. 아울러 신규 버전에 대한 업그레이드에 대해서는 SAP와 일정을 협의하여 SAP에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Q7.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의 중요성은 무엇인가요?
▶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은 과거의 데이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최신 버전의 ERP 환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8. 구축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과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나요? 또,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프로젝트 기간 중에 가장 어려웠던 점이 무엇인가요?
▶ 온프라미스와 PCE를 비교하고 계신다면, 5년 TCO를 비교해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 CONVERSION 인 경우는 DOWN TIME이 발생하기 때문에 DB사이즈에 따란서 다운타임시간에 대한 예측이 필요합니다. 고객사와 협의가 중요 합니다.
Q9. R3 에서 PCE로 전환할 수 있나요? 만약 가능하다면 난이도는 얼마나 어려운가요?
▶ 안녕하세요 PCE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ECC 6.0 이상의 버전이 전제 되어야 합니다. ECC 6.0 버전 이상이라면 전환은 저희의 전환 방법론으로 진행하시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 방법론적으로는 R3를 S/4HANA로 먼저 업그레이드한 후에 PCE로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Q10. 최근 5년 구축 사례중 PCE와 On-Premise 비율이 어떻게 되나요?
▶ pce나온지가 얼마 되지 않아서 요즘에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on-premise 가 많았지만 pce가 늘고 있습니다.
▶ 구축 사례로 보면 On-Premise가 아직까지는 훨씬 많습니다. 다만 작년부터 진행되는 대부분의 S/4HANA 전환은 PCE 환경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Q11. 회계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 회계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은 SAP 에서 제공하는 마이그레이션 툴을 사용하며 IMG 화면에서 순차적으로 진행합니다.
Q12. 모듈별 도입이나 커스텀은 자유롭게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아카이빙은 SAP표준 아카이빙 방식에 따라 진행되며 해당 모듈의 적용 및 커스텀 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오픈텍스트 영업( suwank@opentext.com )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기존에 사용하시고 계신 모듈에 대해서 컨버전은 가능하고 도입하고 싶으신 모듈은 S/4HANA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PCE상에서 S/4HANA로 전환되었다고 하더라도 추가 모듈에 대한 도입이나 컨스텀은 자유롭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Q13. Data와 Contents Archiving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려는 경우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점검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인가요?
▶ 현재 DB 테이블 내의 데이터 상황이나 콘텐츠 관리 현황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통한 비용효과적인 아카이빙 전략 수립이 중요합니다. 이와 함께 해당 데이터와 콘텐츠에 대한 비즈니스 요건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 SAP에서 사용되는 테이블 중에서 data 증가량이 높은 테이블들에 대해서 체크를 하고 이 테이블들이 어떤 업무에 의해서 증가량이 높은지 비즈니스 측면에서 체크를 한 후 아카이빙 적용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Q14. Archiving 관련 비용적인 측면 외 해당 프로젝트를 꼭 해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 데이터 아카이빙은 비용 측면 외에도 시스템 성능향상, 백업 윈도우 축소, ILM등을 이용한 컴플라이언스 대응 등 운영 위험 감소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문서 아카이빙의 경우 사용자 생산성 향상 및 관리 용이성 등을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발표 자료나 ( suwank@opentext.com )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Q15. 타사 유사한 기능을 갖춘 제품과 비교했을 때 차별화된 가장 큰 장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SAP의 표준 데이터 관리에 충실한 효율성/안정성, 문서 아카이빙과 ILM의 지원, 데이터 및 문서의 360도 뷰를 제공하고 Fiori UI를 지원하는 사용자 도구, 오랜 기간 SAP와 협업을 통한 아카이빙 제품 안정성 등이 해당 제품의 차별성이자 장점으로 들수 있습니다.
▶ 오픈텍스트는 아카이빙 외 SAP내에서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다루고 프로세스와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오픈텍스트 영업( suwank@opentext.com )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Q16. Migration/Archiving 프로젝트시 사용자 관점에서 주의해야할 부분이 있을까요? (속도/기타 업무적인 부분)
▶ 데이터 아카이빙은 시스템 내에서 비활성 상태의 데이터를 외부 시스템에 이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에 있어 접근 속도가 느려 질수 있습니다. 아카이브 적용 전 컨설팅과 수행팀을 통해 적절한 대상 선정과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Q17. PCE 환경에서 S/4HANA Conversion을 수행하는 동안 유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 기존 On-Premise에서 진행할 때와 달리 PCE상에서는 SAP와 역할을 나누어 진행해야 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전체적인 일정 공유 및 이슈 공유가 되어야 사전 준비나 일정상에 문제가 없습니다. 아울러 테스트에 있어서도 I/F부분에 대해서는 꼼꼼히 점검해야 합니다.
▶ 시스템 준비 및 전환 방법 결정 및 시스템 구성 등을 PCE 담당자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것 외에 일반적인 컨버전 진행 내역은 On-Premise와 동일하게 진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Q18. Tricentis 1월부터 한국에 진출하셨다고 말씀하셨는데 한국기업에 적용된 사례는 없나요?
▶ 현재 삼성전자, LGUPlus 에서 사용 중이시며, 다수의 SAP 고객분들이 적용 준비 또는 검토 중에 있습니다.
Q19. Downtime을 최소화하려는 경우 중점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이 경우 PCE 담당자와 어떻게 협업하는 것이 효과적인 지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 DOWNTIME은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DB SIZE가 클수록 다운타임 시간이 늘어납니다.
▶ PCE를 도입하셔도 DB 용량이 크면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협의 하셔서 아카이빙을 통한 DB SIZE를 줄이시는 방법을 권고 드립니다.
▶ Downtime 최소화를 위해서는 데이터의 절감, 서버 용량의 강화, 서버 점검시간의 단축, 네트워크 용량 증설등이 필요한데 서버 용량 및 네트워크 용량의 증설이나 서버 점검시간의 단축등은 PCE와 협의하여 진행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Q20. S/4HANA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위해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을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요
▶ S/4 HANA 프로젝트의 범위 및 타입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몇가지만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체 프로젝트 요구사항/비즈니스 시나리오의 리스크를 분석: 비즈니스 리스크가 높은 영역이 어디인지 이해
2. 리스크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테스트 계획 (리스크가 높은 영역에 더 많은 테스트 케이스 도출)
3. 단위 테스트 단계 화면 단위 기능 검증 자동화
4. 통합 테스트 단계 단위화면의 조합을 통해 E-2-E 자동화 구현
b.seo@tricentis.com으로 연락 주시면 더 자세한 내용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21. SAP ECT와 SAP EPT를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요?
▶ SAP ECT의 자동화 테스트는 EPT 케이스로 자동변환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한번 작성된 자동화 케이스를 기능 테스트 및 성능 테스트에도 활용할 수 있음으로써 테스트의 작성 및 수행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Q22. SAP CIA를 사용하여 변경 영향 분석을 최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 SAP CIA는 SAP 의 변경(버전 업그레이드, support pack 적용, ABAP code 변경, DB table 변경 등)에 대해서 변경된 오브젝트와 SAP 오브젝트들과의 연관관계 연관된 오브젝트가 사용되는 비즈니스 트랜잭션(Tcode)의 사용빈도, 비즈니스 트랜잭션의 중요도 등을 기반으로 영향을 분석해 줍니다.
Q23. 멀티클라우드 환경에서 s/4 HANA 구축시 각 클라우드 간에 서비스 동기화 방안은?
▶ 실시간 서비스 동기화 방안은 Cloud간 직접 연결이 가능한지 확인이 필요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I/F 및 배치 업로드 등을 통한 방법을 검토해 봐야 합니다.
Q24. 클라우드 이용에 제한이 없나요?
▶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이용에 대한 특별한 제한은 없습니다.
Q25. ECT/CIA 사용에는 어려움이 없는걸까요? 또한 고객 니즈에 맞게 모든 테스트 시나리오가 가능할지도 궁금합니다. 워낙 우리나라가 다양성 및 케이스가 존재하다보니 S/4 hana 프로젝트 마다 동일한 케이스가 많이 없더라구요.
▶ 네,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Tricentis 테스트 자동화는 SAP와 non-SAP와의 연동을 포함한 다양한 케이스 자동화 지원에 강점이 있는 솔루션입니다. 실제 사용하고 계신 시나리오에 적용 검증이 필요하시면 b.seo@tricentis.com 으로 연락주십시오.
Q26. 기존 ECC사용 중이며 HANA로 전환 준비 중인데 Data & Contents Archiving 프로젝트 수행시 사전 검토 항목 중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점이 무엇일까요?
▶아카이빙 프로젝트 시 사전에 현황에 대한 정확한 파악 후 비즈니스 및 비용 효과적인 측면을 고려한 아카이브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ECC에서 HANA로 전환하기 위해서 DB Size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에 따라 HANA 시스템 구축 비용 절감 및 Conversion 수행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Q27. 압축율 및 용량에 따른 프로젝트 전환 기간 및 운영 적용시 소요되는 시간(롤백고려)이 궁금합니다.
▶DB 사이즈 측면에서는 ECC에서 HANA로 conversion 하게되면 약 80% 압축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기간은 고객사 환경에 따라 달라질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부분은 conversion 수행 업체에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Q28. ECC Archiving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HANA로 전환한 사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KG스틸 : ECC 아카이빙 적용 후 HANA Conversion 프로젝트 후 운영 중
삼천리 도시가스 : ECC 아카이빙 적용 후 HANA Conversion 프로젝트 후 운영 중
SKENS : ECC 아카이빙 적용 후 HANA Conversion 프로젝트 진행 중
한솔제지 : ECC 아카이빙 적용 후 HANA Conversion 프로젝트 진행 중 등이 있습니다.
Q29. 유니코드 전환이 안되어 있을 경우, Data Maigration 또는 Archiving 전략은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 실제 사례 또는 다운타임은 어느 정도 소요되는지 궁금합니다.
▶ Data Migration을 위해서는 유니코드 적용을 한 후 Migration 진행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니코드 적용 여부와 관계없이 Archiving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Archiving은 SAP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SAP 시스템 변경이 있을경우 Archiving 관련된 내용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에 반영을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Day 2 HR Cloud 세션 주요 Q&A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