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Smart Factory의 여정 (2부)- Connected Factory 주요 효과

지난 시간에는 스마트팩토리 구축 과정과 시행착오와 고민들 그리고 Connected Factory의 개념들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Connected Factory는 오래되고 노후화된 공장을 Smart Factory로 바꿀 수 있는 현실적인 Solution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오롱 그룹 개선 사례를 통해 Connected Factory 구현 과정과 도입 효과를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Connected Factory” 구축 과정

 

Connected Factory는 시스템 간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추적성을 확보하는 것 입니다. 코오롱베니트는 계획부터 구매, 영업, 생산, 물류의 밸류체인을 만들고, DCS, PLC, Sensor 까지 공정의 모든 데이터를 연결하여 시스템과 프로세스 개선을 병행하였습니다. , Data Set을 완성해 어떠한 원료를 투입하였고, 어떠한 공정 조건으로 운전했을 때 무슨 데이터가 쌓이는지 파악할 수 있었고 이를 분석하여 품질과 장애를 예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onnected Factory Data 연결 구조]

| “Connected Factory” 도입 효과-1

 

첫번째 가시화 효과, 즉시 효과를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공장에서는 제품을 생산하면서 공정조건 변경은 숙력자의 이나 경험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Connected Factory는 공정 조건 변경을 데이터에 기반해서 의사결정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생산량, 수율, 가동율 등 생산지표를 자동 집계를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통계분석기능을 활용해서 현장의 이슈를 현업이 직접 해결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실시간 가시화 및 공유를 통한 공정관리]

 

| “Connected Factory” 도입 효과-2

 

두번째, Connected Factory는 기존 Operation 비효율을 제거함으로써, ROI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실제 코오롱에서 최초로 Connected Factory를 도입하여 품질 C&C가 월 5건에서 1.5건으로 70%감소하였고, Waste 발생량은 월 평균 60톤에서 35톤으로 42%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Human Error로 인한 오류는 오픈 이후,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재작업 수량도 월평균 50톤 감소하여 연간 2억원의 절감 효과가 있었습니다.

[Operation 비효율 제거를 통한 ROI 확보]

더불어, 공장 내 직원들의 일하는 방식이 크게 달라져 업무 효율이 향상되었습니다. A 공장의 경우, 가공비 실사차 조정 비율이 30%에서 5%대로 낮아졌으며 B 공장은 주원료 조정비율이 평균 10%대에서 Connected Factory 도입 후, 1% 미만대로 조정이 거의 필요 없을 정도까지 낮아졌습니다.

당시 공장장께서는 실질적인 Real Time Operation이 가능해져 공장의 업무 분위기가 180도 달라졌다면서 다른 공장에도 Connected Factory 도입을 지시하셨습니다.

[월말 실사차 조정비율 지표]

 

| “Connected Factory” 도입 효과-3

[데이터 분석을 통한 불량 원인 도출]

 

마지막으로, 데이터 분석 효과입니다. 해당 공장은 타 공장에 비해 불량률이 현저히 높았습니다. 생산팀과 기술팀에서는 이를 주의 깊게 체크하고 있었으나, 불량이 계속해서 발생했고 뚜렷한 원인 조차 찾지 못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생산 공정의 모든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존에 발견할 수 없었던 3군데의 불량 인자를 찾았습니다. 현재, 이러한 실시간 공정조건 모니터링 체계를 운영 중이며 최종적으로 모든 공정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제어하는 Smart Factory가 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어떻게 하면 오래된 공장을 Smart하게 바꿀까?

 

이처럼 코오롱베니트는 다수의 생산라인 구축 경험을 통해 Connected Factory 도입으로 Smart Factory를 실현 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얻었고 생산 현장 및 각종 시스템의 데이터를 수집/적용할 수 있는 분석 Framework까지 완성하였습니다.

Connected FactorySmart Factory로가는 교두보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코오롱베니트의 Connected Factory를 통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Smart Factory의 실질적인 Insight를 확보해 보시기 바랍니다.

[Smart Factory 확대에 대한 고민]